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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원 담당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향 탐색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26)

교육 초중고교육

  • 저자

    이영태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발행연도

    2022 년

  • 작성언어

    Korean

  • 자료형태

    수시연구보고서

  • 조회수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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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최근 학습격차가 심화되고 학습결손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기초학력의 중요성과 교육 형평성 확보가 국가적 책무로 강조되고 있음.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이 제정·공포되면서 최근 발표된 ‘제1차 기초학력 종합계획’에서는 학습지원 담당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 연수 교육과정(안)을 제시하고 있음. 이에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교육내용, 이수 방법 및 이수 체계 등 이를 구체화하고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
본 연구는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학습지원 담당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을 탐색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음. 이를 위해 기초학력 교원 연수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를 포함하여 관련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학습지원 담당 교원의 역할 및 업무를 분석하였음. 또한 학습지원 담당 교원 연수 프로그램의 구조 및 교육과정, 교과목 및 세부 연수 내용, 이수 체계 및 방법 등을 제안하였음.
「기초학력보장법」의 시행과 기초학력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연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여, 이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음. 먼저 교원의 경력주기및 세부 특성을 고려한 개별 맞춤형 교원 연수 체제를 도입하기 위하여 교원 연수 패러다임의 변화를 유도해야 하며,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교원 연수 체제의 도입을 위한 정책을 제언함. 또한, 모듈 기반의 마이크로러닝 연수 체제 도입을 위한 모듈형 콘텐츠 설계 및 개발이 수반되어야 함. 마지막으로 연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전문성 강화 방안으로 초중등 차별적인 연수 프로그램 설계와 대학 등유관기관과 연계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질 수있는 정책적 지원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