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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선호도 결정요인에 관한 공간적 분석

공학 건축공학

  • 저자

    정재훈

  • 발행기관

    대한건축학회

  • 발행연도

    2022년 vol.38 , no.2 , pp.105~116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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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이 연구는 전수자료인 서울시 배정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교선택제하에서 서울시 교육감선발 후기고등학교에 지원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학교선택기준과 교육환경이 학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고교 선호도의 공간적 격차는 지역 격차뿐 아니라 비선호 학교의 규모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교육의 질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선택제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학교선택이라는 방식으로 학교 간 경쟁을 통해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시행되었지만, 교육환경여건이 변화하면서 보완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학교선택기준으로 학교 교육의 질은 물론이고 학교의 평판 등을 고려하는데, 거주지 이동 결정과정에서 교육환경이 거주지 선택의 중요기준이 되기 때문에 저출산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는 교육환경이 좋은 곳으로 거주의 이동을 쉽게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학령인구의 감소는 모든 학교의 규모룰 축소시킬 것이며, 특히 선호도 낮은 학교들을 소외시키면서 학교간 학생·학급 수의 격차를 야기하며 교육의 질을 하락시킬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학생·학급 수가 적은 학교의 경우 대학 입시 실적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될 것이고 부정적 평판으로 인해 낮은 선호도의 학교는 계속 소외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를 선택할 때 주요 선택 기준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교육시설의 선호도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차후 정책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