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PBL을 활용한 전공 수업 ‘중국현대소설선독’ 수업 사례 분석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안병삼

  • 발행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 발행연도

    2022년 vol.11 , no.5 , pp.327~351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60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2022학년도 1학기에 3 · 4학년 중국어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중국현대소설선독’ 교과목을 대상으로 학생 중심 프로젝트 기반학습(PBL) 방식을 수업에 적용하여 기존의 교수자 중심 강의에서 학생 중심의 강의로 전환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중국현대소설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동시에 작품 속의 인물 분석과 작품 배경이 되는 중국 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과제 선정과 그 과제의 해결 과정을통해 문제를 탐구하면서 창의적 사고가 개발되고, 구성원들과의 협동심 배양과 학습자의 적극적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다. 본 수업에서는 수업 전-수업-수업 후 단계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에게도 단계별 다양한 수업 관련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자 하였으며, 교수자는 수시로 다양한 소통 경로를 만들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곧바로 수업에 반영하고자하였다. 특히 ‘중국현대소설’이라는 문학작품을 읽고 학생들이 스스로 설정한 과제를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산출한 결과물을 발표하면서 학생들이 기존 생각의 틀에서 벗어나는 인문학적 사고를 활용한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었다. 동시에 학생 개인적 활동은 물론 짝 활동, 팀별 활동을 통해 개인적 능력 발휘 기회 부여와 타인 간의 협동심을 키우면서 창의적 사고 능력을 키우는 데에 많은 도움을 주려고 했다. 그 결과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와 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 본인이 설정한 과제를 우수한 과제물로 연결시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