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의 ESG경영이 기업의 이미지, 신뢰,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 경영학

  • 저자

    황용식

  • 발행기관

    한국전문경영인학회

  • 발행연도

    2023년 vol.25 , no.4 , pp.59~73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138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최근 코로나 3년간의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새롭게 대두된 ESG경영 기법이 우리나라항공 산업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와 같은 대형항공사(FSC) 위주로 ESG경영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국내FSC와 저비용 항공사(LCC) 간의 양극화가 심해진 상황에서, ESG경영의 양극화도 연동되어 심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업에서 대두되고 있는 ESG경영이 어느 정도로 중요한지를측정하기 위해, LCC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인식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소비자들이 LCC의 ESG경영 중, 환경(E)경영과 활동에 대해 이미자나 신뢰관계를 형성할 수있는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지 않고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대신 기업의 사회(S)활동과지배구조(G)에 대한 인식은 LCC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으며, 신뢰 형성에 있어서는 ESG경영 중, 사회적 요소(S)만 영향을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