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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환경변화에 따른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방향과 전략(2020)

교육 교육일반

  • 저자

    유한구

  •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연도

    2020 년

  • 작성언어

    Korean

  • 자료형태

    기본연구보고서

  • 조회수 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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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요  약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이 연구는 미래 환경변화에 따라 인적자원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탐색하기 위하여 2018년과 2019년에 이은 3년차의 연구이다. 1차 연도 연구에서는 미래 환경변화의 주요 요인과 영향의 정도와 이로 인해 예상되는 인적자원 개발의 방향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였고, 2차 연도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급격한 기술변화 요인에 대응하는 재교육 훈련의 수요와 대응에 대하여 스마트 제조혁신의 사례와 재교육 훈련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3차 연도 연구에서는 미래 환경변화에 따라 고등교육의 개혁 방향과 전략을 중심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첫째, 고등교육의 변화 방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고등교육은 고등교육 수혜 인구를 기준으로 엘리트 교육 단계, 대중교육 단계, 보편교육 단계로 변화해 왔음을 밝혔다. 둘째, 우리나라 고등교육 기관이 미래 환경변화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셋째, 미래 환경변화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등교육 기관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와 미래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모형의 탐색을 검토하였다. 넷째,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기술진보로 발생하는 재교육 훈련에 대한 고등교육기관의 대응 방안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