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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 개발 및 활용 방안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27)

교육 초중고교육

  • 저자

    박선화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발행연도

    2022 년

  • 작성언어

    Korean

  • 자료형태

    일반연구보고서

  • 조회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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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학령인구가 급감하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증가함에 따라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소질, 적성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기초학력 보장법이 제정되었다. 본연구는 초·중등학교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 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초학력의 구성요소인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연도에 수행한 기초학력, 문해력, 수리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의 구체화, 1차 연도와 2차 연도에 걸쳐 수행한 문해력, 수리력의 수준별 성취기준 개발 및 타당성 검증, 2차 연도 및 3차 연도에 걸쳐 수행한 문해력, 수리력의 성취기준별 예시문항 개발 및 타당성 검증 결과를 토대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였다. 또한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시행 및 결과분석,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의 준거설정, 문해력, 수리력 진단검사 결과보고 방안을 탐색하여 제시하였다.
끝으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교육 주체인 학생, 교사 및 학교, 시도교육청및 정부의 측면에서 문해력, 수리력 진단도구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