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을 대상으로 동남아시아 전래동화를 통해 문화를 학습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으로써 해당 교육이 학생들의 사회적 거리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시아 3개국 전래동화를 주요 학습 소재로 하여 교수할 문화를 추출하고, 동남아시아 전래동화와 우리나라 전래동화의 문화를 비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후 학생들의 사회적 거리감을 비교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났으며 본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사회적 거리감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과 교사의 수업일지 등 정성 연구의 분석을 통해서도 전래동화를 활용한 문화 교육이 동남아시아 사람에 대한 거리감을 줄이고, 동남아시아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량 및 정성 연구를 통해 이야기 비교를 통한 문화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동남아시아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음을 구체적으로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