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의약학 가정의학

  • 저자

    한슬기

  • 발행기관

    대한스트레스학회

  • 발행연도

    2021년 vol.29 , no.3 , pp.168~177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247
  • 공유 1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대상의 시뮬레이션 교육에 관한 문헌을 분석한 통합적 고찰 연구로 Whittmore 와 Knafl의 통합적 고찰 지침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한 논문을 검색하여, 최종8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모든 연구의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었으며, 대부분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였으며, 1~10회기까지 다양하게 운영되었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질환중심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효과를 측정하였으나, 시뮬레이션모듈에서는 의사소통에 관련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향후 간호대학생 대상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환자 및 보호자와의 심도 있는 의사소통과 치료적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모듈의 개발 필요성을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