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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Kano 모델을 활용한 워터파크 서비스품질 평가 연구

예술체육학 기타예술체육

  • 저자

    김진국

  • 발행기관

    한국융합과학회

  • 발행연도

    2022년 vol.11 , no.1 , pp.33~48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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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는 국내 워터파크 고객들의 서비스 품질 평가를 기반으로 하여 서비스 개선 방안과 전략적 마케팅 방향 수립에 실효성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워터파크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276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Kano 모델 기반의 평가 분석을 위해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결과: 첫째, 매력적 품질요소에는 슬라이드 기구 설치, 스파 시설 설치, 물놀이 기구 설치 확대, 다양한 수영장 설치, 라커룸 보안 관리, 안전 펜스 강화, 실내 공기 관리, 휴게시설 확대, 고객 응대, 예약시스템 관리 등의 요소가 있었다. 둘째, 일원적 품질요소에는 유수 풀, 파도 풀, 대기 장소 여건 개선, 안전요원 배치 강화, 응급시스템 완비, 수질 관리, 이동 동선의 편리함, 안내원의 친절함, 안내원의 확대 배치 등이 있었다. 셋째, 당연적 품질요소에는 대기 시간 감소가 유일한 요소였다. 넷째, 저관여 품질요소는 바데풀, 혼잡성, 식음료시설 확대 등이 확인되었다. 기 구축된 Kano 모델을 보완하여 접근한 수정 Kano 모델을 통해 보다 명확한 품질요소 분류가 가능하여 워터파크 고객들이 요구하는 서비스품질 요소들을 분류하였다. 결론: 이를 통해 워터파크 운영자들은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고객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 및 전략적 마케팅 방안 수립을 통해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워터파크 리조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