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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가치에 대한 고객 지각이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을 대상으로

사회과학 경영학

  • 저자

    김익태

  • 발행기관

    한국경영교육학회

  • 발행연도

    2022년 vol.37 , no.4 , pp.85~114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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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는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유형화(경영가치, 환경혁신가치, 사회가치, 지역가치)하고 이러한 가치가 고객의 신뢰와 태도 및 옹호행동을 매개하여 제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총 351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해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토하였고,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연구 결과 첫째, 사회적기업은 환경혁신가치와 사회가치가 신뢰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영리기업은 경영가치와 지역가치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환경혁신가치, 사회가치 및 지역가치가 태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영리기업은 경영가치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기업의 경우 신뢰와 태도가 옹호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영리기업은 태도만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옹호행동은 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 모두 구매의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연구의 시사점]사회적기업과 영리기업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가치의 차원은 상이하였다. 따라서 기업의 정체성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고객이 지각하는 기업의 가치가 신뢰나 태도 및 옹호행동을 경유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경로의 차이를 이해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