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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에서 시 텍스트의 문화적 해석에 관한 고찰 : 시와 그림 간 상호텍스트성을 중심으로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오지혜

  • 발행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 발행연도

    2023년 vol.12 , no.1 , pp.321~339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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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문학은 언어 문화이자 예술이다. 이로부터 한국어 문학 교육은 문학을 통한 한국어교육과 한국어 문학에 대한 교육의 두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동안 ‘학습자 주도성’이라는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에서도 학습자 중심의방법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 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독자로서 학습자 중심의 그리고 개별화된 한국어 문학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어문학 교육에서 독자로서 학습자 반응, 이해, 감상의 전제가 되는 ‘텍스트 해석’에 주목하여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해석의 문제를 고찰하였다. 텍스트 해석의 문제는 객관적 해석으로서 관습적 해석과 주관적 해석으로 창조적 해석의 두 차원에서 살펴보고, 시 텍스트에 대한 상호텍스트성 기반의 문화적 해석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공간, 알레고리에 주목하여 이를 기반으로 시와 그림 간 상호텍스트적 해석의 두 가지 사례 즉, 김광섭 <저녁에>와 김환기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함형수의 <해바라기의 비명(碑銘) - 청년화가 L을 위하여>와 반 고흐의 ‘해바라기’ 연작, ‘밀밭’ 연작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