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결혼이민자 자녀의 이중언어 교육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남정연

  • 발행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 발행연도

    2023년 vol.12 , no.1 , pp.143~178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99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중언어교육 연구물 분석을 통해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교육 경험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중언어교육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질적 메타분석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총 19편의 연구물을 6단계에 걸쳐 비교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 경험의 종합적 의미는 ‘자녀의 이중언어교육 경험을 통한 재발견’으로 도출되었다. 재발견은 긍정적 인식과 부정적 인식으로 발견되었으며 긍정적 인식에는 이중언어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방법, 이중언어 공동체 그리고 자녀의 내적 성장이 포함되었다. 부정적 인식에는 가족의 반대 및 사회의차가운 시선, 빈약한 환경에 대한 두려움, 자녀의 거부 그리고 이중언어에 대한 낮은 인식 등이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 참여, 지역기관 이중언어교실 활성화, 공교육에서의 이중언어교실의 활성화를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자녀 이중언어교육을 위한 인식 및 방법에 대한 재고와 질적 수준을 향상하는 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