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기업을 창업한 사회적기업가가 조직의 사회적 목적을 설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종속변수인 사회적 목적이 명목 변수라는 점을 고려하여 판별분석 을 분석 방법으로 채택하였으며, 2022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온라인 사업 보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 정 결과를 도출하였다. 온라인 사업 보고에 참여한 사회적기업은 모두 3,063개소였으나, 정보 입력의 신뢰 성 문제로 분석을 위한 최종 데이터베이스에는 2,944개의 사회적기업이 포함되었다. 종속변수인 사회적 목 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는, 본 연구의 주요 관심사인 외부 요인으로서 지방소멸 위기 정도와 사회 적기업의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및 동원 가능한 외부 자원을 의미하는 공공보조금과 민간 후원금 등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판별분석을 통해 그 효과를 추정하였다. 추정의 결과, 지방소멸 위기 정도는 우리 나라에서 사회적 목적 선정을 위해 매우 중요한 변수로 판별되었으며 특히, 사회서비스 제공 유형이나 창 의·혁신 유형의 선정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