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초등학교에서의 ‘좋은 수업’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자아여

  • 발행기관

    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 발행연도

    2025년 vol.14 , no.3 , pp.571~589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7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24년까지 발행된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초등학교에서의 좋은 수업에 관한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의방향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정 및 제외 기준을 마련하고 그에 따라 34편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교육학 분야의 연구 동향 분석연구를 참조하여 선정된 논문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으로 연구 대상, 연구방법, 교과 관련성,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분석 기준에 따라 분류된 논문들은 excel 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데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향후 좋은 수업에 관한 연구가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수업으로 확대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드물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좋은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들이 좋은 수업에 필요한 것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실행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학부모, 교육행정가, 정치인을 대상으로하는 연구를 통하여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 간격을 줄일 수 있는방안을 모색하는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