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스크린골프장의 체험경제이론(4Es)과 플로우, 충성도, 미래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정복문

  • 발행기관

    한국에듀테인먼트학회

  • 발행연도

    2025년 vol.7 , no.2 , pp.135~148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2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장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체험경제이론(4Es)과 플로우, 충성도, 미래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점차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스크린골프 산업시장의 향후 경쟁우위 선점을 위한 마케팅 차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장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297부 중 일괄 응답을 제외한 293명의 응답을 최종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방법으로는 SPSS ver 24.0 & AMOS ver 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Cronbach’s),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스크린골프장의 체험경제요인(오락적 체험, 교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 심미적 체험)과 플로우 간의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H1-H4) 모두 정적인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어 채택되었다. 둘째, 플로우와 충성도 간의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H5)은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어 채택되었다. 셋째, 플로우와 미래행동의도 간의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H6)은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되어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