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ER로고

초등교사의 무용 활동에 관한 연구

복합학 감성과학

  • 저자

    이강순

  • 발행기관

    한국문화교육학회

  • 발행연도

    2011년 vol.6 , no.2 , pp.83~97

  • 작성언어

    한국어

  • 조회수 181
  • 공유 0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논문은 초등교사의 무용 활동에 관한 연구로 2007부터 2010년까지 경기도 안양시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G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주제표현활동 또는 민속표현활동 등 초등무용교육을 주제로 논문을 써서 석사학위를 받은 무용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초등교사들 13명에게 질문지를 보내고 7명으로부터 회수하였다. 7명의 초등교사들 중 6명이 여교사이고, 1명이 남교사이다. 나이는 평균 32세이고, 교사경력은 8년 정도이며, 무용경력은 6년 정도이다. 초등교사들이 좋아하는 무용은 한국무용이고, 지도하는 무용은 창작무용이며, 무용공연 관람횟수는 평균적으로 1년에 1회에서 2회이다. 초등교사들은 무용하기 전 부정적이었던 생각과 행동이 무용 활동 후에는 긍정적으로 바뀌었고, 신체를 이해하고 조절하며 자유롭게 움직이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초등무용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무용수업 진행시 문제점으로는 무용시간, 장소 및 시설, 도구 및 자료, 교사의 자신감 부족 등이고, 무용수업 진행시 필요한 사항은 예체능 시간 확보, 장소 및 음악, 조명, 의상, 동영상, 소도구 등 도구와 시설 확보 등이다. 무용수업 지도 전과 후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면, 신체와 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자신감과 협동심이 향상되었으며, 적극적인 태도와 즐거움을 가지고 무용 활동에 임하게 되었다. 따라서 무용 활동 후 교사들의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이 지도하는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고, 교사들의 꾸준한 무용 활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