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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연구'에 발표된 논문들의 인용 및 저자 분석

사회과학 경영학

  • 저자

    조은성

  • 발행기관

    한국방송광고공사

  • 발행연도

    2007년 , no.74

  • 작성언어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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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본 연구는 ‘광고연구’에 1988년 제 1호부터 2006년 제 72호까지 19년의 기간 동안 게재된 논문의 인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광고 분야에서 국내 및 해외 학술지의 영향력, 인용된 학술지의 다양성, 그리고 자료 유형의 변화 등을 조사하였다. 인용분석을 통해 살펴본 ‘광고연구’의 변화 발전해 온 주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다. 우선, 저자의 구성과 관련하여 대학교수 등 학계에 소속된 저자에 의한 논문의 비율이 증가한 반면 연구소 등 업계 소속 저자의 비율은 감소하였다. 광고/언론학 전공자들의 비율은 증가한 반면 경영학 전공자들의 비율은 다소 감소하였다. 복수전공간 공동연구 및 업계-학계 공동연구는 아직 높은 비율은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1인 저자에 의한 단독 연구는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여러 명의 저자가 참여하는 복수저자 논문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둘째, 인용된 자료 형태에 대해서는 한국어 및 영문 자료 모두에서 학술지의 비율은 증가한 반면 단행본 및 실무지의 비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관찰할 수 있다. 셋째, 국내 학술지 중에서 ‘광고연구’는 가장 많은 인용을 받았다. 그러나 ‘광고학연구’ 등 국내의 다른 학술지에 대한 인용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예전과 같은 절대적 영향력은 다소 축소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국내 학술지와 영문 학술지 모두에 대해 학술지 인용 다양성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영문 학술지에 대한 인용 다양성의 경우 JAR나 JA와 같은 해외 유력 학술지에 비해서는 아직 낮은 상태에 머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