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도입국청소년이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살펴보고,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모델 관점을 적용하여 위계적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여 유의미한 사회복지적 실천적 함의와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경기도에 거주하거나 학교를 다니는 10~20세 사이의 279명의 중도입국청소년의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모델은 중도입국청소년의 미시체계에서의 환경적 요인분석에 적용가능성을 보였다. 둘째, 문화적응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위계적회귀모델에서 개인요인 가족요인 학교요인을 모두 넣은 모델3이 가장 큰 설명력을보였다. 셋째, 가족요인에서 부모의 지지가, 학교요인에서는 학교소속감이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는 데이터의 한계로 미시체계의 환경적 변인만을 살펴보았기에, 추후에 중간체계 외부체계 거시체계의 환경적 변인이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